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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ndscape Design and Trends

도시의 숨통을 틔우는 녹색 혁신, 도로 공원화 그린커넥트(Green Connect) : 경인고속도로 지하화와 도로 공원화의 미래

by 산이사니 2025. 5.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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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인고속도로 지하화를 통한 도시의 녹색 혁신, 도로 공원화 그린커넥트(Green Connect)

 

1. 인천시, 경인고속도로 지하화로 도시 재생에 나서다

인천시는 1968년 개통된 국내 최초의 고속도로인 경인고속도로를 지하화하는 대규모 도시 재생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이 사업은 인천 서구 청라1동에서 서울 양천구 신월동까지 총 15.3km 구간에 지하 30m 깊이로 왕복 4차로의 고속도로를 신설하는 것으로, 총사업비 1조 3,780억 원이 전액 국비로 투입된다.

지하화로 인해 기존 지상 고속도로는 일반도로로 전환되며, 인천시는 이 공간을 활용하여 녹지와 공원을 조성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이를 통해 도심의 단절을 해소하고, 지역 간 연결성을 회복하며, 시민들에게 쾌적한 생활 환경을 제공할 계획이다.

경인고속도로 지하화
경인고속도로 지하화_인천시

 

2. 도로 공원화의 목적과 의의

현대 도시의 핵심 인프라인 도로는 오랜 시간 동안 도시의 발전을 이끌어왔지만, 동시에 소음, 분진, 단절 등의 문제를 야기해왔다. 이에 따라 최근 도시계획에서는 도로를 단순한 교통 수단이 아닌, 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공간으로 재해석하는 움직임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도로의 공원화는 이러한 변화의 중심에 있으며, 도시의 지속가능성과 환경 친화성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다. 도로 공원화는 단순한 교통 인프라 개선을 넘어 도시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전략적 접근이다. 그 주요 목적과 의의는 다음과 같다.

  • 도시 환경 개선 : 녹지 공간의 확대를 통해 도시 열섬 현상을 완화하고, 미세먼지와 소음을 줄여 쾌적한 도시 환경을 조성한다.
  • 도시 연결성 회복 : 도로로 인해 단절된 지역을 공원으로 연결하여 도시의 연속성을 회복하고, 주민 간의 소통을 촉진한다.
  • 시민 삶의 질 향상 : 녹지 공간은 시민의 휴식과 여가 활동을 지원하며, 정신적·육체적 건강 증진에 기여한다.
  • 도시 미관 개선 : 녹색 공간의 확장은 도시의 경관을 아름답게 하여 도시 브랜드 가치를 높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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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주요 사례

3.1. 분당~수서간 도시고속화도로 녹색공원화 사업

성남시는 분당~수서간 도시고속화도로의 일부 구간을 대상으로 상부를 공원으로 조성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 사업은 도로 위에 구조물을 설치하고 그 위에 흙을 덮어 녹지를 조성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총 1.9km 구간에 약 8만3천㎡ 규모의 공원이 조성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도로로 인해 단절된 지역을 연결하고, 소음 저감 및 도시 열섬 현상 완화 등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 사업 개요

  • 사업명 : 분당~수서간 도시고속화도로 소음저감시설 설치 및 상부 공원화 사업
  • 위치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이매동~야탑동 일대
  • 총연장 : 약 1.98km
  • 총사업비 : 약 3,066억 원
  • 사업기간 : 2015년 7월~2027년 12월(예정)

분당~수서간 도시고속화도로 녹색공원화
분당~수서간 도시고속화도로 녹색공원화_성남시

🛠️ 추진 현황

1단계 사업 (2015년 7월~2023년 11월)

  • 구간 : 이매동 아름삼거리~야탑동 벌말지하차도(1.59km)
  • 사업비 : 2,200억 원
  • 내용 : 도로 상부에 구조물을 설치하고 흙을 덮어 공원을 조성함으로써 소음과 분진을 저감하고, 주변 주거환경을 개선
  • 완공 : 2023년 11월

2단계 사업 (2025년 3월~2027년 12월 예정)

  • 구간 : GTX-A 성남역~매송지하차도(390m)
  • 사업비 : 866억 원
  • 내용 : 도로 상부에 잔디마당, 어울림마당, 건강마당, 초화원 등 다양한 휴식 공간을 조성하여 주민들의 생활 환경을 개선
  • 특징 : 공사로 인한 차량 통행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4단계로 나눠 단계별로 진행
  • 완공 예정 : 2027년 12월

 

3.2. 경부고속도로 지하화 및 상부 공원화

경부고속도로 동탄 구간 지하화 및 상부 공원화 사업은 국내 최초로 도심을 관통하는 고속도로를 지하화하고, 그 상부에 대규모 공원을 조성하는 혁신적인 도시 재생 프로젝트다. 이 사업은 교통 효율성 향상과 도시 환경 개선을 동시에 추구하며, 동탄 1·2 신도시를 하나의 생활권으로 통합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 사업 개요

  • 사업명 : 경부고속도로 동탄 구간 직선화 및 지하화 사업
  • 위치 : 경기도 화성시 동탄 분기점(JCT)~기흥동탄 나들목(IC)
  • 총연장 : 4.7km (직선화 구간), 이 중 1.2km는 지하화(동탄터널)
  • 사업기간 : 2017년 착공, 2024년 3월 전 구간 개통
  • 사업비 : 약 3,400억 원
  • 시행기관 : 국토교통부, 한국도로공사, 한국토지주택공사(LH)
경부고속도로 지하화 및 상부 공원화
경부고속도로 지하화 및 상부 공원화_국토교통부

🛠️ 추진 현황

  • 직선화 구간 : 기존 곡선 구간을 직선화하여 주행성을 향상시킴
  • 지하화 구간 : 동탄역 인근 1.2km 구간을 지하 터널(동탄터널)로 조성
  • 개통 일정
    • 서울 방향 : 2023년 3월
    • 부산 방향 : 2024년 3월
  • 공원명 : 동탄 상부 공원
  • 규모 : 연장 1.2km, 폭 92~105m, 총면적 약 87,005㎡
  • 조성 기간 : 2024년 7월 착공, 2026년 완공 예정
  • 특징
    • 계절별 테마 정원(봄꽃정원, 단풍정원 등)
    • 특색 있는 숲(소나무숲, 단풍나무숲 등)
    • 대형 잔디마당과 전망대(하늘문, 난초전망대 등)
    • 광역환승센터와 연계된 동탄역 광장 중심의 5개 구역 구성

 

3.3.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

서울시는 동부간선도로의 일부 구간을 지하화하여 상부를 공원으로 조성하는 사업을 추진 중이다. 이 사업은 성북구 석관동에서 강남구 대치동까지 약 12.5km 구간을 대상으로 하며, 지하에는 소형차 전용 도로를, 지상에는 공원을 조성하여 도시의 녹지 공간을 확대하고, 교통 체증을 해소하는 데 목적이 있다.

 

📌 사업 개요

  • 사업명 :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민간투자사업
  • 위치 : 서울시 노원구 월계동(월계IC) ~ 강남구 대치동(대치IC)
  • 총연장 : 약 12.5km
  • 차로수 : 왕복 4차로
  • 설계속도 : 70~80km/h
  • 사업기간 : 2024년 9월 ~ 2029년 9월(예정)
  • 총사업비 : 약 9,874억 원
  • 추진방식 : 수익형 민간투자사업(BTO)
  • 시행기관 : 서울특별시
  • 시공사 : 현대건설㈜ 등
  • 운영기간 : 운영개시일로부터 30년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_서울시

🛠️ 추진 현황

  • 착공일 : 2024년 9월 2일
  • 준공예정일 : 2029년 9월 1일
  • 공정률 : 계획 대비 약 71.35% 달성(2025년 5월 기준)
  • 주요 시설
    • 본선터널 : 5,960m
    • 수직구 : 1개소
    • 나들목(IC) : 월계IC, 중랑IC, 군자IC, 장안IC, 대치IC 등

 

 

4. 기대효과

  • 환경 개선 : 녹지 공간의 확대는 도시의 미세먼지와 열섬 현상을 완화하는 데 기여한다.
  • 교통 효율성 향상 : 지하도로의 신설은 지상 교통량을 분산시켜 교통 체증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된다.
  • 도시 미관 개선 : 공원의 조성은 도시의 경관을 아름답게 하여 시민의 만족도를 높인다.
  • 시민 건강 증진 : 녹지 공간은 시민의 휴식과 여가 활동을 지원하여 정신적·육체적 건강을 증진시킨다.

 

 

5. 결론

도로의 공원화는 단순한 도시 미관 개선을 넘어, 환경 보호, 교통 효율성 향상, 시민 삶의 질 향상 등 다양한 측면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앞으로도 이러한 도시 재생 사업이 지속적으로 추진되어, 더 많은 시민이 쾌적한 도시 환경에서 삶을 영위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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